직장인을 위한 스카이드라이브 그리고 드롭박스와 협력

watch_later 화요일, 3월 12, 2013

개요 

"갑자기 왜 직장인한테 스카이드라이브를 권유하는거야?"

친구는 엑셀을 쓰는 직장인. 근데 고민이 많다. 거래처에서 자꾸만 뭘 물어보는데 그 때마다 파일을 열고 전화로 말해주는게 여간 고역이 아니다. 또한 한 파일에 자신도 자료를 입력해야하고 상사도 입력해야해서 상사에게 매일 파일을 전송하는데 그것도 사실 번거롭다.

친구는 드롭박스를 사용한다. 나는 구글드라이브를 제시했다. 구글 드라이브로 웹 상에서 파일을 상사와 공동 편집하고 대리점들에게 실시간으로 보여주면 어떻겠냐는 제안을 했다. 하지만 친구는 거절, 이유인즉슨 온라인 작업 후 회사내에 다른 부서에 보내줄 때 구글 드라이브 문서로 작업한걸 보내보니 엑셀 함수가 꼬여서 불편했다는 것.

*구글드라이브에서 사용하는 함수와 MS 오피스 함수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문법이 달라 100% 호환되지 않는다.

그래서 한참을 고민했다. "웹앱을 만들어서 휴대폰으로 사용하게 할 까?" 그걸 만드는건 미친짓이다. 친구의 회사는 절대 그 쪽으로 비용을 지불하지 않을 것이다. 그럴 시간에 차라리 밥먹고 자는게 더 좋다.  친구의 회사에 아무런 대가 없이 매출이 증가되는 어플을 만드는 대가없는 노동을 할필요는 없었다.

그래도 친구는 친구였다. 결국 회사는 직원들을 재교육시킬 비용을 지출하지 않으면서도 내부사원의 인적자원을 통해 유용한 외부자원을 획득하게 됐다. "이래서 SNS(인맥관리 서비스)가 비영리단체 및 종교단체에 꼭 필요한 것이군..." 이라고 생각하며 결국 찾게 된게 MS 사의 웹오피스 서비스다.

본문"SkyDrive는 MS 오피스와 100% 호환되는 웹오피스를 제공."

Dropbox 대비 Sky Drive를 사용해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지금 Office 문서를 Dropbox에 저장하고 계신가요?
With SkyDrive(스카이드라이브)를 사용하면 Word(워드), Excel(엑셀), PowerPoint(파워포인트), OneNote(원노트) 문서를 Office Web Apps(오피스 웹 앱)으로 브라우저에서 무료로 보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다른 위치에 있는 팀원들과 함께 같은 문서를 동시에 작업할 수도 있습니다.
SkyDrive(스카이드라이브)를 사용하면 더 이상 문서를 메일로 보내고 받는 번거로움을 겪을 필요가 없습니다. 항상 업데이트된 같은 버전으로 작업을 하기 때문에, 여러 개의 버전을 사용하느라 골치 아파지는 일도 피할 수 있습니다."
엉? 그래요? 심지어 MS는 애플 iCloud 와 구글드라이브 그리고 드롭박스를 자사의 스카이드라이브 서비스와 비교한 표를 제시하고 있었다. [비교표 전문]
마소에서 비교우위가 될 만한 것들을 추려봤다.
1. 용량이 7기가로 제일 많다.
2.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와 완벽하게 연동된다. (오피스에서 바로 스카이드라이브로 직접 저장 가능.)
3. 온라인(웹브라우저)에서 오피스 파일을 볼 수 있다.(컴퓨터에 오피스를 깔지 않아도 되며 파일을 다운받을 필요도 없다.)
4. 버전컨트롤 기능(상사와 내가 동일한 엑셀파일 수정해도 누가 어떤부분을 수정했는지 이력을 보여준다. 책임회피가능.)
4번의 경우는 구글드라이브도 가능하다.

"같은 폴더를 드롭박스, 스카이드라이브에 동시에 동기화하면?"

드롭박스가 좋다. 예를 들어 핸드폰 앱에서 파일이름을 검색하는 기능은 드롭박스에만 있다. 그런데 둘 중 하나만 써야한다면?? 아~ 고민이다.... 둘 다 쓸 수는 없는걸까?

있다. 같은 폴더를 드롭박스, 스카이 드라이브에 동시에 공유하면 된다. 회사에서 오피스 문서편집, 보기용으로 쓸 스카이드라이브 계정을 만든 후 그 계정에다가 현재 드롭박스에 동기화 시키고 있는 폴더를 추가해서 같은 폴더를 드롭박스와 스카이드라이브 둘 다 동기화 시키면 된다.

어느쪽 파일이 수정되더라도 순차적으로 모든 곳(컴퓨터-스카이드라이브-드롭박스)에 파일이 동기화될 것이다. 드롭박스 앱으로 파일이름을 검색하는 기능을 사용하면서... 회사내에 MS 오피스 사용하는 타 부서, 상사와 파일 편집 및 공유도 할 수 있게 된다.

결론

참 좋은기능, 그러나 HWP 지원이 아쉽다. 씽크프리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면 한글 문서도 편집할 수 있으니 차라리 씽크프리온라인 서비스를 사용하는게 더 나을 듯하다. 게다가 프로젝트, 작업, 이슈 기능을 지원하니 팀이 쓰기에는 씽크프리 오피스가 더 합리적 선택이 아닐까?

[표 1] 씽크프리 오피스 워크스페이스 기능.

씽크프리 오피스의 워크스페이스기능은 [여기] 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마이크로소프트(2013.3.13: 검색일). "Dropbox를 사용하시나요? - Microsoft SkyDrive". 
                        [링크] -> 드롭박스 사용자가 스카이드라이브로 옮기면 좋은 장점을 설명.
마이크로소프트(2013.3.13: 검색일). "SkyDrive 비교". 
                        [링크] -> 스카이드라이브와 apple icloud, dropbox, googledrive 비교.



씽크프리온라인(2013.3.13: 검색일). "설정->첫페이지의 워크스페이스 섹션". 
                        [링크] -> .워크스페이스에서 프로젝트, 테스크, 이슈 기능에 대한 설명그림.



sentiment_satisfied Emoticon